본문 바로가기
Travel

전남 구례 산수유꽃 & 벚꽃 축제 즐기고 맛집 찾기

by Uba 2023. 3. 13.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새로운 봄을 알리는 남도 봄꽃 축제가 속속 개막했다. 

 

새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봄꽃축제이다.

산수유꽃은 3월에 다른 꽃보다 먼저 개화해 봄소식을 전한다

 

구례 산수유꽃 축제 ( 3/11 ~ 3/19 )

 

 

구례 산수유꽃축제(1)

 

 

활짝 핀 산수유꽃을 보기 위해 11일 전남 구례군 산동면 산수유꽃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이 활짝 핀 산수유꽃을 구경하고 있다. 

 

구례군이 코로나19로 중단된 구례산 수유꽃 축제를 4년 만에 개최했다.

 

구례 산수유꽃축제(2)

 


3월 중순에 축제가 시작되며 산수유꽃말인 ‘영원불변의 사랑’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음악회가 개최된다.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위안월계길 6-12

문의 : 061-783-9114

축제 기간 : 3/11 ~ 3/19 

 

 

구례 산수유 역사

 


옛날 구례 산동면 처녀들은 입에 산수유열매를 넣고 앞니로 씨와 과육을 분리하였는데, 어릴 때부터 나이 들어서까지 이 작업을 반복해서인지 앞니가 많이 닳아있어 다른 지역에서도 산동처녀는 쉽게 알아보았다고 한다.

 

구례 산수유꽃축제


몸에 좋은 산수유를 평생 입으로 씨를 분리해 온 산동처녀와 입 맞추는 것은 보약을 먹는 것보다 이롭다고 알려져 산동의 처녀를 남원, 순천 등지에서 며느리로 들이려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또한, 구례의 젊은 사람들은 변치 않는 사랑을 맹세하기 위해 『산수유꽃과 열매』를 연인에게 선물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구례 벚꽃 축제 ( 3월 말 ~ 4월 초 )

 

 

구례 벚꽃 축제

 

 

벚꽃이 절정에 이르는 3월 말, 4월 초에 문척면 섬진강변에서 축제가 열린다.

섬진강을 따라 하동까지 펼쳐진 100리 벚꽃길은 자전거와 자동차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하다.


축제장에서 동해마을로 가는 벚꽃길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 다운 꽃길이다.

 

 

구례 벚꽃 축제(1)

 


남한 5 대강 중 오염되지 않은 최후의 청류로 꼽히는 섬진강변에는 구례를 대표하는 3km가량의 벚나무 가로수 길이 국도 17호선과 19호선을 따라 조성되어 있다.


1992년부터 조성된 이 벚꽃길은 섬진강변을 따라 조성되어 있어 봄의 향기를 느끼면서 멋진 드라이브를 경험할 수 있다.


교통량이 많지 않아 산책하기에도 좋으며 마라톤 코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구례 벚꽃 축제(2)


섬진강 벚꽃길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아울러 섬진강에는 은빛으로 반짝이는 은어를 비롯하여 참게 등 30여 종의 담수어가 서식하고 있다.


섬진강 주변의 식당에서는 은어회와 은어구이를 맛볼 수 있으며 참게의 시원한 맛을 곁들인 민물 매운탕은 섬진강을 찾는 많은 여행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전남 구례 맛집

 

 

산닭구이

 

전남 구례 맛집
산닭구이 (출처 : 구례군청)

 

 

산에서 키운 촌닭은 소화흡수가 잘되고 먹기 편하며,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지리산에서 나는 각종 나물 무침과 싱싱하고 부드러운 닭은 향기부터 다르다.


간이 되어있는 산닭을 불판에 올려놓으면 빠르게 익어간다.


지글지글 익어가는 산닭구이를 보며 침을 삼킨다.

 

 

전남 구례 맛집(1)
산닭구이 (출처 : 구례군청)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산닭구이의 향기가 코를 찌르면 참지 못하고 젓가락이 불판으로 향한다.


한 조각 집어 입안에 넣으면 순식간에 사라지는 마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후식으로 나오는 삼삼한 닭죽도 함께 먹어보자 속을 편안하게 해 줄 것이다.

 

 

 

메뉴 : 산닭구이

주소 : 솔밭가든/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당골길 86-3

 

 

 

 

섬진강 은어

 

전남 구례 맛집(2)
섬진강 은어 (출처 : 구례군청)

 

 

 

은어는 강과 바다를 오가며 청정 1 급수에만 살고, 어릴 때 바다로 나갔다가 알을 낳기 위해 다시 하천으로 돌아온다고 한다.


은어는 맛이 담백하고, 싱싱한 살에서는 수박향이 나 아주 맛 좋은 여름철 보양식이다.

은어는 비린내가 없고, 뼈까지 부드럽기 때문에 생선을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어린아이들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전남 구례 맛집(3)
섬진강 은어 (출처 : 구례군청)



먹기 좋은 크기의 은어에 하얀 튀김옷을 입혀서 노란 기름에 빠르게 튀겨내면 겉은 바삭하고 속살은 부드러운 여름철 별미 은어튀김이 된다.


첫맛은 바삭바삭 튀김옷의 짭짤한 맛이 입맛을 돋우고 끝으로 갈수록 부드러운 식감과 은어의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메뉴 : 섬진강 은어

주소 : 남촌회관/ 전라남도 구례읍 섬진강로 6

 

 

 

다슬기 수제비

 

전남 구례 맛집(4)

 

 

 

시원한 다슬기 국물과 쫀득한 수제비는 별미일 뿐만 아니라 체력회복, 숙취해소 등에 탁월하다.

다슬기는 저지방, 고단백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충혈 및 통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주는 효자식품이다.

 

 

전남 구례 맛집(5)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다고 한다.

이렇게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다슬기 수제비를 추운 겨울에 먹어도 별미이지만, 여름에는 보양으로 먹고 가을에는 추워지니까 먹고, 봄에는 다슬기가 제철이니 먹어보자.

 

 

 

메뉴 : 다슬기 수제비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377-1